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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자유/경제신문읽기

호텔링 법칙-스타벅스 옆 투썸

by Iain 2023. 2. 7.

[경제신문 읽기] 2023.02.07

 

스타벅스 옆 투썸…굳이 코앞에 점포 내는 속내는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3020681031

 

스타벅스 옆 투썸…굳이 코앞에 점포 내는 속내는

스타벅스 옆 투썸…굳이 코앞에 점포 내는 속내는, 호텔링 법칙과 경쟁의 역설 한 집 건너 카페, OO 거리 생기는 건 경쟁점과 떨어진 위치보다 가까운 곳이 고객 끌어들이기에 유리하기 때문 경

www.hankyung.com

 

기사 내용 정리

 

출처:한국경제신문(2023.02.07)

 

호텔링 법칙이란?

시장에서 공급자들이 차별화하기보다는 비슷한 방향으로 수렴하는 현상을 호텔링의 법칙 또는 호텔링 모형이라고 한다. 미국의 수리경제학자 해럴드 호텔링이 1929년 ‘경쟁의 안정성(Stability in Competition)’이라는 논문에서 밝힌 내용이다. 호텔링의 법칙에 따르면 경쟁자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보다 경쟁자와 가까운 곳이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유리한 입지가 된다.

 

호텔링 법칙 사례

호텔링의 법칙이 설명하는 현상은 주변에서 흔히 발견된다. 대도시 번화가에서는 동종 업계 점포들이 어깨를 맞대고 나란히 들어서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호텔링의 법칙에 따르면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

 

물리적 거리에만 해당하는 얘기는 아니다. 많은 기업이 가격과 품질, 심지어는 이름까지 엇비슷한 상품을 내놓는다. 애플이 아이폰으로 시장 판도를 바꾸자 삼성이 갤럭시S로 추격에 나섰고, 삼성이 갤럭시노트를 내놓자 애플도 아이폰의 화면 크기를 키웠다. 이 또한 더 많은 소비자를 잡기 위해 경쟁하는 과정에서 각 기업의 상품이 서로 닮아간다는 호텔링의 법칙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정치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종종 나타난다. 중도층에 먹힐 만한 메시지를 내놓는 것이 선거 전략상 유리하다. 그런 식으로 좌파 정당은 우클릭, 우파 정당은 좌클릭을 하다 보면 두 정당의 정책이 유사해진다.

 

호텔링 법칙의 단점

기업들이 호텔링의 법칙을 따른다면 소비자에게는 불리한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경쟁의 결과 품질도 서비스도 가격도 비슷해져 선택 폭이 줄어드는 역설적인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이다.

 

 

호텔링의 법칙은 기업이 물리적 위치든 품질이든 가격이든 중간 지점에 자리 잡는 것이 시장 경쟁을 헤쳐 나가는 데 유효한 전략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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