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부동산

성정길 경매쌩기초 임장수업-서초법원,방배 재건축

by Iain 2023. 2. 21.

2023년 2월 14일 경매쌩기초 첫 번째 임장수업이 있었다. 법원에서 경매 참관 후 방배 재건축 구역을 돌아보는 일정이다. 9시 30분이 약속시간이었다. 오전 8시대 출근 지하철은 많은 사람들로 인해 모든 에너지를 가져가버리기 때문에 조금 일찍 출발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경매 참관

방문일 : 2023년 2월 14일
지역 : 서울시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조금 이른 시간에 도착해 근처 카페로 향했다. 아침 시간이지만 무언가를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있었다. 가정, 회사 등에서 역할이 많아지다 보니 각 역할에 충실하면서도 개인시간을 갖기가 쉽지는 않다. 임장수업 덕분에 잠깐의 쉼을 즐길 수 있었다.


9시가 좀 넘어 카페를 나오는데 딱 성정길님도 그 앞을 지나가고 계셨다. 주변을 보면서 걸어가시는 모습을 보며 '이동 중에도 항상 임장을 하시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카페에서 편하게 쉰 모습을 반성하며 법원으로 향했다.

법원에서 자리를 잡고 10시가 되자 입찰에 필요한 3종 세트를 나줘 주셨다. 입찰 예정이신 분들에 섞여 한 세트를 받아왔다. 그리고 조원들과 카페로 향해 첫 만남을 가졌다. 모두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얘기할 수 있는 자리여서 너무 좋았다. 그리고 경험, 마인드 모두 배울 점이 많았다.

개찰 시간이 조금 지나 법원으로 향했다. 도착해 보니 낙찰자 발표?를 하고 있었다. 집행관님께서 사건번호로 말씀을 해주시는데 발표 시 어떤 물건인지 따라가기가 쉽지 않았다. 진행 물건에 대해 사전에 많이 보고 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물건이 낙찰되었는데 그중 한 물건이 기억에 남았다. 토지쌩기초 수업 과제로 임장을 진행했던 물건 중 두 번째 물건이다.

 

성정길 토지쌩기초 4기 2주차 임장

방문일 : 2023년 1월 24일 지역 : 서울시 관악구 봉천동 2주 차 임장을 위해 옥션원에서 '서울, 토지(대지)'로 검색을 해보았다. 그중 차로 40분 정도 거리인 봉천동에 2개의 물건이 있어 확인해 보았

leavework.tistory.com


서울시 관악구 봉천동 상업지역에 위치한 28.13평 토지다. 임장 시 면적이 작고 모텔과 오피스텔 사이라 사용 방법이 떠오르지 않았었다. 낙찰자분은 어떤 용도로 사용할까 궁금하다. 다음에 한번 더 물건지를 방문해 봐야겠다.

첫 경매 참관을 통해 다양한 가격의 물건을 다양한 사람들이 낙찰받아 가는 모습을 실제로 보게 되었다. 처음이라 신기하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면서 나도 좋은 물건을 낙찰받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나도 물건을 더 많이 보고, 자금을 모아 꼭 좋은 물건을 낙찰받아야겠다.

방배 재건축 임장


방문일 : 2023년 2월 14일
지역 : 서울시 서초구 방배 재건축

방배역에서 출발해 14구역, 5구역, 15구역을 돌아보는 경로였다.

방배 재건축 구역 임장 경로

방배역에서 14구역으로 이동하기 위해 사당역 방면으로 걷기 시작했다. 중간에 건축 중인 곳과 재건축 예정으로 보이는 상가들이 보였다. 원래 상가는 명도가 어려운데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나가서 20년, 21년에 많은 곳이 재건축이 되었고 그래서 22년까지 새로 지은 건물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길 건너편으로 재건축 추진 중인 대우효령 아파트가 보인다. (다음 불장?)


골목으로 진입하자 모아타운과 가로주택 추진 중인 곳이 보인다.

재건축, 재개발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종교시설, 상업시설, 신축이다. 이곳은 상업시설과 신축이 많았다.

모아타운과 가로주택 사잇길로 방배 14구역이 보인다. 길이 가파르다. 길 끝에는 이수중학교가 위치하고 있다.

14구역은 롯데건설이 시공한다. 보통 세대수 대비 조합원이 절반 정도되면 사업성이 좋은데 14구역이 절반 정도이다.

방배 14구역

 

14구역 옆으로 5구역이 위치하고 있다. 5구역은 14구역의 8배 크기로 사업성이 좋다. 5구역의 단점은 초등학교가 멀다.

방배 5구역

 

방배 5구역은 현대건설에서 시공한다.

방배 5구역 표지판

 

방배 5구역 맞은편으로 빌라들이 보인다. 그리고 5구역 끝에서 멀리 서리풀 터널이 보인다. 서리풀 터널이 생기면서 강남 접근성이 많이 좋아졌다.

방배 5구역 근천 빌라와 서리풀 터널


5구역 모습이다. 5구역은 오염토가 나오면서 공사가 늦어졌다. 

방배 5구역 현장

 

다시 방향을 틀어 15구역으로 가는 길인데 아직도 5구역이다. 규모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조합원으로 보이는 분들이 건축자재 선정에 관해 의견을 보여주는 모습도 보였다.

아직도 방배 5구역

15구역은 구역 지정만 된 상태다. 다른 구역에 가격 접근성은 좋지만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방배 15구역


15구역을 지나 도구머리 근린공원이 나왔다. 도심 같지 않은 모습이 좋다.

 

공원을 따라 큰길로 내려오면 맞은편으로 13구역이 보인다. 13구역은 GS건설이 시공한다.

 

13구역을 끝으로 방배 재건축 임장을 마무리했다. 방배 재건축의 경우 강남권에 규모가 큰 분양이어서 앞으로 시장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매수가 어렵더라도 계속 지켜봐야겠다.

 

댓글